본문으로 바로가기

[독서노트]마지막몰입

category 독서 2021. 5. 14. 23:41

책제목 : 마지막몰입

저자 : 짐 퀵

저자는 어릴 때 의자에서 떨어져 뇌손상을 입었다.

기억력이 안좋았지만 학습을 위한 학습법을 연구해서 나만의 공부법을 찾고,

그런 후 학습법에 관한 강연을 다니고 있다.

1.디지털 홍수 : 정보의 홍수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필터링이 필요하다.

2.디지털 산만 : 디지털 환경 때문에 집중을 못한다. 멀티테스킹은 없다.

3.디지털 치매 :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여 기억력이 점점 퇴화한다.

4.디지털 추론 :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여 추론, 추측 한다. 판단력이 상실된다.

-주 30분이라도 디지털 단식을 하자.

-SNS 알람을 꺼라.

-멀티테스킹 할때 우리는 뇌 연료가 쉽게 고갈된다.

* 뇌 신경가소성 : 우리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뇌의 새로운 시냅스 연결이 생긴다.

* 뇌는 기본 세팅 삭제 기능이다.

무의미하거나 쓸모없다고 여겨지는 정보는 지워버린다.

망상활성계 RAS에서 그런 필터링 기능을 한다.

이 시스템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질문을 해야한다.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는 과정에서 장기기억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책을 읽을때도 질문을 하면서 읽어야 기억에 남는다.

*마인드셋의 중요성

자신의 두뇌에 대한 부정적 신념을 없애야한다.

긍정적인 신념으로 채워야 실력은 물론 두뇌의 잠재력을 깨울수있다.

*뇌에 좋은 에너지 연료 공급

영양이 풍부하고 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아보카도, 블루베리, 견과류, 강황, 연어등, 녹황색 채소, 브로콜리 물을 자주 마셔라.

유산소 운동을 10분이라도 지속적으로 하라. 뇌에 순환이 좋아진다.

긍정적인 사람을 만나라. 나의 두뇌 가치관에 영향을 줄것이다.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것을 배워라.

*잠이 보약이다.

잠을 자면서 쌓인 대사산물 같은 찌꺼기들을 제거해주며 뇌가 청소한다.

잠을 충분히 자야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해진다. 인지, 기억력, 집중력, 감정 컨트롤에 영향을 미친다.

*습관 컨트롤하기

미루는 습관은 미뤄서 미완결 과제가 많아지면 죄책감, 수치심, 자기혐오가 올수있다.

미루는 습관을 끊기 위해서는 업무나 공부를 잘게 세분화해서 작은 성공을 경험하고 점진적으로 큰 과제 모두를 완수하게 된다.

*포로모도 기법(초두효과, 최신효과 활용)

25분 집중 5분 휴식

평균적으로 집중력 유지 시간 25분이 최적

짧고 집중해서 공부하고 자주 쉬어줘서 공부, 업무 효율 극대화

-초두효과 : 가장 처음 공부하거나 읽은 내용이 더 기억에 잘남는다.

-최신효과 : 가장 최근에 공부하거나 읽은 내용이 더 기억에 잘 남는다.

난 공부는 물론이고 잘하는 게 없는 아이였다. 학교는 나를 시험으로 평가해 점수라는 도장을 찍으니 점점 공부가 싫어지고 자신감이 떨어졌다. 책이라곤 만화책 무협 판타지 소설 말곤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공부를 잘하고 싶어서 공부법에는 관심이 많았었다. 지지리도 내가 싫어 여러 공부법 책도 읽어보고 영상도 찾아봤었다. 동기부여나 실천도 책을 읽거나 영상을 볼 때뿐이었는데, 군대 제대 후 나도 최대한 노력하면 무엇이든 성취할 수 있다는 걸 작은 성공을 하기 시작하면서 깨달았다. 그때부터 자신감이 생기고 원하는 성취도 이뤄내면서 내가 바뀌기 시작했다. 나를 성장시켜 주는 공부나 독서가 재밌어졌다. 요즘 고민은 책은 많이 읽지만 읽고 나면 내용을 금방 잊어버리곤 한다. 어떻게 하면 책을 읽거나 공부한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만들 수 있을지 알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도 어릴 때 뇌 손상이 있었는데, 책에 있는 방법을 통해 극복했다고 한다. 나도 실천하다 보면 나의 두뇌 능력을 좀 더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지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