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fIQO7wLZC2w

안녕하세요. 아침에 유튜브를 시청하다가 세바시에 글쓰기 강의가 있어서 듣게 되었습니다.

tv에서 많이 보던 mbc 드라마 PD인 김민석님의 강의를 시청했는 데 내용이 좋아서 짧게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학창 시절 집에서 아버지에게 많이 맞고 학교에서는 따돌림을 당했다고 하네요. ㅜㅜ

힘든 학창시절을 글을 쓰면서 이겨냈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괴롭힌 친구들의 이름을 공책에 써가며 쌓인 분노를 글로 표출하며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쓰다가 자신의 노트를 읽어보니 자신이 한심하고 찌질해서 방향을 바꿔 일기에 학습 진도를 쓰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6개월 동안 쓰면서 열심히 공부하니 원래 반에서 중간 정도 수준에서 2등으로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아마도 기본 실력이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6개월은 굉장히 짧은 시간인데,  바로 2등이라니 ㅎㄷㄷ

그렇게 공부해 괴롭히던 친구도, 때리던 아버지도 없는 서울에 있는 대학으로 가게되었는데,

행복하기만 할 줄 알았던 대학생활은 20번 이상 차이고 그런 내용도 글로 남겼다고 해요.

그리고 나중에 자신의 글을 읽다가 찌질함을 통감하고 외면이 별로니 내면의 매력이라도 끌어올리자

생각해서 책을 많이 얽었다고 해요. 책을 읽고 좋은 내용이 있으면 받아 적고 연애편지에도 인용도 하고

그렇게 좋은 글을 많이 읽고 받아쓰고 활용하다 보니 글솜씨, 말솜씨도 조금씩 좋아졌어요.

* 글쓰기의 3단계

1. 오늘의 괴로움을 쓴다.

   나를 괴롭힌 사람들, 힘들게 한 일 등을 노트에 쓴다. 치유의 힘으로 괴로운 마음이 풀리는 효과가 있다.

2. 내일을 위해 오늘의 계획과 꿈을 쓴다.

   사람은 좋은 피드백을 받고 조언을 들을 때 성장한다. 여기서 타인이 주는 충고나 조언은 상처가 되지만 자신을 가장     사랑하는 자기 자신이 주는 충고는 상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해서 계획과 목표를 글로 남겨라.

3. 오늘 한 나의 노력에 대해 쓴다.

   공부한 진도를 기록, 운동을 했다면 한 양을 모두 기록한다. 목표에 따라 매일 기록하고 쌓이면 그것을 보고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아진다. 불안감이 사라지는 것이다. 불안해할 시간에 무언가를 시도해라 그럼 불안감이 사라지고 그 자리     에 자신감이 자리한다.

블로그에 책을 소개하거나 영화 평을 쓸 때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 나의 블로그를 보고 이 책에서 무언가를 얻어갈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한 소절은 무엇일까 찾아 썼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블로그에 글을 썼고 그럴수록 내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영어공부와도 같습니다.

영어 회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콩글리쉬라도 계속 입으로 내뱉어봐야 늘듯이 글도 똑같이 글을 못쓰더라도 계속 써야 한다. 시간을 들이고 공을 들이면 글을 잘 쓰게 된답니다.

저도 잘 못쓰는 글 실력으로 계속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일요일 마무리하세요^^